경기도시공사, 주택사업용 '민간토지 매입'
상태바
경기도시공사, 주택사업용 '민간토지 매입'
  • 여운민 기자
  • 승인 2019.11.18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축 토지 시범적으로 매입 공모
주택사업 미래 수요 적극 대응

[미디어인천신문 여운민 기자] 경기도시공사가 미래 주택사업 수요에 따른 적극 대응을 위해 사업 가능한 용지를 사전에 확보하는 '주택사업용 비축 토지'를 시범적으로 매입한다.

17일 공사에 따르면 기존에는 공사가 보유한 토지나 기타 공공개발사업 매입 부지, 국·공유지 등을 활용해 주택사업을 추진해왔으나 이번 민간 소유 토지 매입은 사업부지 확보 다각화로 경기도 주거복지정책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양질의 토지를 매입한다고 밝혔다.

매입토지대상은 도시지역 내 공동주택사업이 가능한 토지를 기준으로 80억 원 이하 1필지 또는 다수 필지의 토지를 매입한다.

토지소유자는 공사에 매입신청 시 부지활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공사는 실태조사를 통해 접근성·환경·규제 요인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사업성을 판단한다. 이에 따라 토지매입심의위원회를 통해 후보지를 선정한다.

토지 매매가격 산정은 토지 주 추천 포함한 3개 감정기관에서 산술 평가한 금액을 기준으로 매입대상 토지소유자가 공사에서 제시하는 매입금액, 매입조건 및 계약 관련사항 등에 대해 동의하는 경우 추진된다.

공고

접수

서류심사

실태조사

후보지 선정

감정

평가

공사

내부

승인

계약 체결

토지매입

공고 

접수

서류검토 및 현장조사

서류평가

토지매입심의위원회)

가격

결정

매입

결정

협의

매수

이헌욱 경기도시공사 사장은 “가용재원 범위 내에서 임대주택 공급계획을 수립하는 기존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도내 주거 총 수요를 우선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어디에 언제까지 몇 호를 공급하고 필요한 재정은 얼마인지 주거복지(임대주택)를 추진하기 위해 비축 토지 매입을 검토했다” 며 “시범사업 이후 시장상황 등을 고려해 매입을 정례화하고 규모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라고 말했다.

문의: 경기도시공사 홈페이지(www.gico.or.kr) 정보마당 ‘공지사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