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경기도 "수도권매립지 정부가 혁신정책 추진" 촉구
상태바
인천시-경기도 "수도권매립지 정부가 혁신정책 추진" 촉구
  • 문종권 기자
  • 승인 2019.09.2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춘 시장과 이재명 도시사, 공정사회·자원순환 일류도시 위한 공동발표문 서명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수도권매립지 관련 정부가 혁신 정책을 추진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 시장과 이 도시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만나, 이 같이 촉구하는 공정사회·자원순환 일류도시를 위한 공동발표문에 서명하고 내용을 발표했다.

발표문을 보면 박 시장 등은 자원순환 일류도시 실현 등에 협력키로 하고 중앙정부가 생산·유통 단계부터 폐기물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정책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수도권 공동대체매립지 조성에 환경부가 사업추진 주체로 적극 나설 것을 요구하며, 이후 조성되는 매립지는 친환경적 자원순환정책을 추진해 소각재 및 불연재 폐기물만을 최소 매립하는 친환경매립지로 조성·운영하기로 했다.

또 공동 대체매립지 조성이 지연되거나 조성된 후, 폐기물은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지자체별로 처리대책을 마련하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인천시와 경기도는 현 수도권매립지에 폐기물의 재활용 극대화 및 적정처리를 통해 최소한의 소각재 및 불연물 만을 최종 매립처분해야 함에도 생활폐기물과 사업장 폐기물 등이 직매립되면서 반환경적 운영 등 문제에 인식을 같이했다.

이에 양 지자체는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자기지역 폐기물은 자기지역에서 처리해야 하고, 직매립을 금지해 폐기물 정책을 친환경적으로 혁신, 이후 매립지는 친환경매립지로 조성해야 하는데 뜻을 모았다.

박 시장은 발표문 서명 후 “인천시민은 지난 2015년 4자 합의로 10년을 더 고통받게 됐다. 더 이상은 안 된다는 게 시민들의 생각”이라며 “직매립 방식은 시대에 뒤떨어진 반환경적인 시스템”이라고 했다.

이어 “지역이 자발적으로 유치에 나설 수 있는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을 통한 대체매립지 공모가 이뤄져야 하고 무엇보다 친환경적인 매립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는데, 이런 일은 중앙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시는 현재 공동대체매립지 조성과 자체매립지 조성 투 트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8월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 연구용역을 발주해 내년 8월 끝낼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서울시와도 이러한 현안문제들에 대한 공동 협력방안을 지속 협의해 정책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