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글로벌 도시 인천’ 신남방‧신북방 17개 사업 선정 추진키로
상태바
인천시, ‘글로벌 도시 인천’ 신남방‧신북방 17개 사업 선정 추진키로
  • 이경식 기자
  • 승인 2019.07.0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류기반 조성, 무역진흥, 관광산업, 상생적 국제협력 등
종합계획 마련 4개분야 17개사업 선정
[ 사진제공 = 인천시청 ]
[ 사진제공 = 인천시청 ]

[미디어인천신문 이경식 기자] 인천시가 새로운 도약, 신뢰와 번영의 ‘글로벌 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신남방신북방 국가와 교류도시 확대하고 전략산업 해외진출 강화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정부의 신남방․신북방 정책과 연계한 교류활성화와 실익위주의 협력증대 전략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비전과 목표, 추진과제 등을 담은 ‘인천시 신남방․신북방 종합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에 시는 인천산업 발전기여, 정주외국인의 생활지원, 상생적 국제협력과 도시외교의 신뢰 제고라는 4개의 전략을 마련했다. 또 교류기반 조성, 무역진흥, 관광산업, 상생적 국제협력 등 4개 분야 17개 사업을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중앙정부는 신남방․신북방 정책 연장선으로 인도-아세안의 신남방 국가와 러시아, 우즈벡 등 중앙아시아 중심의 신북방 국가와의 관계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주변 4강국 수준의 협력과 중국 중심의 교역에서 벗어나 시장을 다변화하고 경제영역을 확장하자는 목적을 같이하고 있다.

시는 실정에 맞는 신남방‧신북방국가와 상호보완, 비교우위 사업의 협력, 문화와 ODA(공적원조개발) 등 무형적 교류확대로 역내국가와의 채널 다변화를 통해 인천시의 교류․비즈니스 주도권을 선점하고, 경제 활성화로 기업에 필요한 신성장 공간과 활로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기본 골자로 하고 있다.

첫 번째 교류기반 조성 분야는 신남방국가 11개국, 신북방국가 13개, 총 24개국의 국가별 인구, 언어, 문화, 경제력 등이 서로 달라 통일된 정책 추진이 어려워, 경제적․인적교류 규모와 인천시에 맞는 국가별, 도시별 특성을 파악하여 교류의 선택과 집중을 위한 우선순위를 선정해 맞춤형 교류전략 마련하였다.

신남방․신북방 국가의 유학생, 외국국적 동포 및 결혼이민자 등 꾸준히 증가는 추세로 이들에게 홍보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인천의 알리고 교류의 가교역할을 담당할 친인천인으로 양성하고, 유학생과 정주외국인에 대한 생활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두 번째 무역진흥 분야는 인천시 산업발전을 위해 인천만의 강점을 가진 공항, 항만 등의 인프라와 전략산업을 활용하여 수출시장개척, 중소기업 기술교류단 지원, 농특산물‧가공식품‧뷰티산업의 판로 개척사업 등 비교우위 사업과 교통분야 해외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경제적 기반조성을 통해 중장기적 수출증가를 높일 계획이다.

세 번째 관광산업 분야에 대하여는 경제교류 뿐만 아니라 국가별 관광시장 규모에 맞는 핵심 지역 타킷 마케팅 추진과 맞춤형 상품개발 및 INK콘서트 등을 통해 관광 목적지로서 인천을 홍보하고, 외국인 환자유치를 위한 다양한 전략적 마케팅 전개와 마이스유치를 위해 지역 국가를 상대로 홍보를 확대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상생적 국제협력 분야는 저개발 국가를 위한 의료지원사업, 몽골 희망의 숲 사업과 인천국제개발협력센터등과 함께 신규 ODA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문화 등 무형적 교류를 통한 국제적 위상 높여갈 계획이다.

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신남방․신북방 관련 신규사업 발굴과 기존 시의 각 부서, 유관기관 추진사업을 통합 관리하고 서로 공유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기운 국제협력과장은 “국가의 신남방‧신북방정책 추진에 발맞추어 전국 최초로 종합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앞으로 인천시의 국제교류와 해외 사업의 가이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궁극적으로는 경제뿐 만아니라 문화․관광분야에서도 인천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여 시민과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