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전국 연안 LTE-M 구축...KT컨소시엄 사업계약 체결
상태바
해수부, 전국 연안 LTE-M 구축...KT컨소시엄 사업계약 체결
  • 문종권 기자
  • 승인 2019.05.2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항해 중인 선박에 상황예측 및 경보 등 한국형 e-내비게이션 서비스

 

[자료=해양수산부]
세부 구축 사항[자료=해양수산부]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전국 연안에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이를 위해 해수부는 오는 31일까지 KT컨소시엄(KT 50%, 한국전파기지국 30%, GMT 10%, 대아티아이 10%)과 LTE-M 구축사업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LTE-M은 최대 100km 해상까지 초고속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통신망으로, 항해 중인 선박에 상황예측 및 경보, 최적안전항로 지원, 전자해도 실시간 재생, 선박에 기상.사고속보 등 해양안전정보 실시간 제공 등 한국형 e-내비게이션 서비스를 하게 된다.

또 해양사고 발생 시, 수색‧구조 대응 및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해상재난망 기능도 담당하게 된다.

 해수부는 KT컨소시엄을 통해 올 말까지 LTE-M 운영센터 및 전국 연안 기지국 약 600곳을 설치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전국망 최적화 및 합동 운영을 통해 2021년부터 서비스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LTE-M이 구축되면 선박뿐만 아니라 해양레저 활동을 즐기는 국민에게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더욱 안전한 해양활동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