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청라국제업무용지 개발 방안, 적극 모색
상태바
인천경제청 청라국제업무용지 개발 방안, 적극 모색
  • 엄홍빈 기자
  • 승인 2018.12.09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공모 등 특혜시비 방지대책 만들어 사업계획 제출할 경우 개발계획및 실시계획 변경 논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그동안 논란됐던 청라국제업무용지 개발과 관련, LH에서 특혜시비 논란을 불식할 수 있는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와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사업방안을 마련해 적절한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을 요청하면 이를 토대로 청라국제업무지구 개발을 추진해나가겠다고 9일 밝혔다.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이와관련 “청장 책임하에 이문제를 확실히 풀어 가겠다”고 단호한 입장을 나타났다.

김청장은 박남춘 인천시장이 청라주민에게 이익이 되고 청라발전에 부합하고 많은 벤처기업과 유망기업이 입주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개발하되 개발사업자에게 과도한 이익이 돌아가는 것을 방지하고 사업이 중단없이 제대로 진행되는 대책이 확보된다면 최소한의 생활형 숙박시설도 허용할 수 있다고 밝히며 인천경제청장이 알아서 진행시키라고 일임했다는 것.

지난 6월 LH는 청라국제업무단지의 8만4천평 부지의 개발계획을 인천경제청에 제출했다.

3만4천평 부지에 8000실 정도의 생활숙박시설을 짓고 나머지 부지에 스타트업/벤처 및 유망 중소기업을 유치하는 한편 LG와 구글이 창업지원센터와 리빙 랩 스마트시티를 구축한 한다는 계획이었다.

인천경제청은 그러나 지난 7월 ‘금회 실시계획 반영 불가’를 통보했다.

▲8000실의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이 들어설 경우 학교 교통 도시기반시설 및 주거환경 등 도시계획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일반인에게 알려진 바와 달리 LG와 구글이 직접 투자하거나 기업이 입주할 계획이 없다는 점, 특히 계획서에 나타난 캐나다 토론토시의 Sidewalk Labs와 같이 구글의 직접투자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되었다는 점 ▲벤처 및 중소기업 입주가 담보될 수 있는 확실한 대책이 미흡하다는 점 ▲구글에서 청라G-City에 ‘Google city'라는 이름을 쓸 수 없다고 밝힌 점 ▲중심상업지역에 생활형숙박시설 용도를 추가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의 구체적 처분계획과 공익 목적의 기부채납 계획이 구체화돼 있지 않은 점 등이 그 이유였다.

하지만 8월말부터 청라 G-city 개발을 촉구하는 시정질의와 집단 민원, 정치권의 요구가 잇따랐다.

이에 인천경제청은 청장이 직접 TF팀을 꾸려 6차례 회의를 갖고 주민과의 대화, 관계 기관과의 공개 토론회, 정책조정회의를 거치는 등 심도있는 논의와 검토했다.

경제청은 그간 제기됐던 민원과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11월22일 관련분야 교수들과 도시계획 및 건축 전문가 등이 참석한 확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논의했다.

경제청은 시장보고회에서 논의된 공모 등 특혜시비 방지대책 및 향후 추진일정계획을 12월14일까지 제출하도록 LH에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