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교통약자 불편제로 공항'으로 거듭난다.
상태바
인천국제공항 '교통약자 불편제로 공항'으로 거듭난다.
  • 엄홍빈 기자
  • 승인 2018.12.0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서비스 개선 계획...2020년까지 완료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 유모차 자율대여소에서 유아 동반 여객이 유모차를 대여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이 교통약자 불편제로 공항으로 거듭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편의 제고와 이동권 증진을 위해 교통약자 서비스 개선 계획을 수립했다고 4일 밝혔다.

공사는 3개 분야 9개 핵심과제를 향후 단계적으로 추진해 2020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공사는 보행이 불편한 교통약자의 이동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교통약자 전용 전동차를 도입해 출국장 일반구역 및 면세지역에서 여객을 수송하는 픽업 서비스를 운영하고 전동 휠체어 대여 서비스도 도입한다.

지난달 28일부터 이런 서비스를 시범 운영중이며 이달 10일 정식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휠체어 이용 고객의 민원이 제기됐던 주차장 내 카트진입 방지턱을 제거해 이동 편의성을 높였다.

유아 동반 고객을 위한 시설과 서비스도 대폭 확충된다.

기존에 유모차를 대여하기 위해서는 유인 카운터를 방문해야 했지만 이제는 면세지역내에 새로 설치된 무인 자율대여소(5개소)를 이용함으로써 더욱 편리한 유모차 대여와 반납이 가능해졌으며 대여용 유모차 수량도 총 100여대로 늘어났다.

공사는 또 제1여객터미널의 어린이놀이시설과 유아휴게실을 순차적으로 리모델링 및 신설해 2020년까지 어린이놀이시설은 기존 8개소에서 10개소로, 유아휴게실은 9개소에서 12개소로 늘리고 현재 제2여객터미널에만 있는 종합 패밀리센터도 제1여객터미널에 2개소 신규 조성할 계획이다.

시각·청각약자의 이용 편의도 개선된다.

공항 안내데스크에는 청각보조기구인 ‘히어링루프’의 설치를 완료했고 안내데스크에서 안내방송 내용을 모니터로 표출하는 문자 안내 서비스도 확대 운영한다.

이와함께 교통약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서비스를 발굴하고자 고객위원으로 구성된 ‘교통약자 서비스 증진 위원회’를 올 연말까지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 교토약자 맞춤형 공항 지도 제작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