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쇼핑몰 강원6차산업 유웅재(주)호석디에스 대표이사
상태바
[인터뷰]쇼핑몰 강원6차산업 유웅재(주)호석디에스 대표이사
  • 글/사진=장석호 객원기자
  • 승인 2018.11.15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지역발전에 선봉장 되다 !

(주)호석디에스 유웅재 대표이사

“6차산업이란 농어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농업과 식품(1차산업), 특산품 제조가공(2차산업) 및 유통판매, 문화, 체험, 관광, 서비스(3차산업) 등을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으로 1x2x3 = 6이란 의미에서 생겨난 경제용어이기도 하다)”

최근 (주)호석디에스 유웅재 대표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www.강원6차산업.kr) 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쇼핑몰은 강원도 지역 농촌을 기반으로 유·무형의 자원을 활용한 제조 가공 체험 관광 등 부가가치를 창조(6차산업)해 기존 오프라인 유통을 온라인을 통해 제품과 관련 내용을 소개, 판매하는 곳이다.

유 대표는 “아직 부족한 것이 많지만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입점업체들의 제품들은 고객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6차산업 도표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출신의 유 대표는 과거 25여년간 반도체 디자인 영업 관리 및 IT시스템 관련업에 종사했었다.

그런 그가 뜬끔없이 쇼핑몰을 운영하게된 계기는 따로 있었다. 그의 고향 지인들 중에는 강원도6차산업을 주도하는 제품인증업체 대표들이 많았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자체유통망이 없어서 지방 5일장이나 한시적인 로컬마텟이 열리는 곳이면 어디든 전국각지를 다니며 제품을 전시 판매하고 있었다.

이러한 판매방식의 어려움을 해소할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다가 온라인 유통창구로 강원6차산업 쇼핑몰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강원6차산업 쇼핑몰

유 대표는 “저희 쇼핑몰은 강원도 지역의 농촌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유·무형 자원을 활용한 제조 가공 체험 관광등 부가가치를 창조(6차산업)해 기존 오프라인 유통을 온라인을 통해 제품과 관련내용을 소개 판매하는 곳이다”고 소개했다.

유 대표는 “오픈 시점이 2018년 4월 이라 성과를 내기위해서는 적극적인 홍보 및 지역을 대표하는 더많은 인증된 업체들의 입점이 이뤄져야한다”고 현재의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유 대표가 운영중인 www.강원6차산업.kr 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강원도6차산업 사업자 인증이 필요하다.

강원도 6차산업 인증현황(총 151개소)

현재 쇼핑몰에 입점한 인증업체 중에는 삼척시 도계읍에 위치한 너와마을 영농조합법인이 있다. 지역에서 생산된 머루를 초생재배방법으로‘끌로너와 와인’이라는 상표로 머루와인을 제품으로 내놓고 있다.

초생재배방법이란 친환경농법으로 제초제를 전혀 사용하지않고 자생하는 잡초를 이용하여 바닥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농약이 축적되지 않아 지렁이 등 미생물이 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진한 맛과 향을 간직한 머루를 수확할 수 있는 재배방법이다.

너와마을 영농조합법인은 친환경 먹거리 판매뿐만 아니라 머루따기,염색체험, 1박2일 농촌체험까지 6차산업 취지에 맞는 환경을 조성해 놓고 있다.

시계방향으로 경운기 마을체험, 염색체험, 머루따기 체험, 숙박시설과 체험장

6차산업의 취지에 맞는 사업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입점업체들의 노력은 정기적인 사업모임을 통해 나오는 아이디어와 구체적인 실행방법 토의로 결실을 맺어가고 있다.

“고향인 강원도 지역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6차산업 인증업체들이 더 많아지고 인증업체들이 전국 곳곳에서 단독으로 고객을 맞이할 수 있는 전문매장을 오픈할 수 있을 때까지 시간은 걸리겠지만 힘을 보탤 것입니다”

안전한 지역 먹거리 쇼핑과 체험, 관광등으로 연결되어질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그로인한 지역주민 고용창출까지 생각하는 유 대표의 애향심이 앞으로 만들어 낼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