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선진정치문화의 첫걸음은 정치후원금에서
상태바
<기고>선진정치문화의 첫걸음은 정치후원금에서
  • 인천시연수구선관위 김영후 홍보주임
  • 승인 2017.12.14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축구클럽인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의 리오넬 메시는 전 세계의 어른아이 남·녀 구분 없이 좋아하는 세계적인 슈퍼스타이다.

그가 슈퍼스타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라 마시아” 라는 어린 유소년선수를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제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인천시연수구선관위 김영후 홍보주임

유소년 축구의 기초를 튼튼히 해서 유능한 축구선수를 발굴하여 세계적인 축구클럽으로 발돋움 할 수 있었던 바르셀로나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정치에도 이런 제도가 없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먼저 우리나라의 정치발전의 기초가 되는 제도를 찾아본다면 우선 ‘정치후원금 제도’를 생각해볼 수 있다.

정치인이 정치활동을 하는데 있어 많은 정치자금이 필요하다. 정당이나 정치인 개개인이 정치자금을 모두 자체 조달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정치후원금 제도가 없다면, 특정인 또는 특정계층 등 자본을 가지고 있는 일부 소수의 정치인만 활동을 할 수도 있어 편향된 정치가 형성 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투명성 있는 정치의 기초를 마련하기위해 정치후원금이라는 제도가 있는 것이다.

정치후원금 제도는 기탁금과 후원금으로 분류되는데, 기탁금이란 정치자금을 정당에 기부하고자하는 개인이 정치자금법의 규정에 의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는 금전이나 유가증권, 그 밖의 물건이며, 후원금은 특정한 정당·정치인을 후원하고자 하는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후원회에 기부하는 것이다.

이처럼 깨끗한 정치의 기초가 되는 정치후원금이 있음으로 인해 정치인들은 정치에만 좀 더 전념할 수 있고, 후원금을 낸 다수의 국민들의 소리에 좀 더 귀 기울일 수 있다.

올바른 정치후원금제도의 정착을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소액 다수의 정치후원금 제도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홍보하고 있으며, 기부방법도 다각화 될 수 있도록 많은 고심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 예를 들면, ‘매년 사라지는 신용카드 포인트 1300억원’을 정치자금으로 후원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기부한 정치후원금은 연말정산시 기부금액의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까지 가능하여 국민 누구나 부담 없이 정치자금을 후원 할 수 있다.

“라 마시아” 라는 제도를 통해 세계적인 축구클럽 바르셀로나 및 메시가 존재 할 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정치도 ‘정치후원금 제도’를 통하여 선진정치문화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정치후원금 기부방법은 중앙선관위가 운영하는 정치후원금센터(www.give.go.kr) 또는 각급 선거 선거관리위원회(국번없이 1390) 통해 기부를 할 수 있다. 이처럼 소액 다수의 정치후원금 제도가 정착 된다면, 세계가 부러워하는 선진정치문화가 형성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