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버드 아일랜드’ 내년 초 착공”
상태바
“송도 ‘버드 아일랜드’ 내년 초 착공”
  • 이경식 기자
  • 승인 2017.05.16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 국제도시의 중요한 생태자원 콘텐츠가 될 ‘버드 아일랜드(Bird Island)’가 내년 초 착공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올 연말 예정으로 현재 실시설계 용역 중인 버드 아일랜드 조성 공사를 내년초부터 본격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버드 아일랜드는 총 사업비 76억원을 들여 조류 서식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송도 11공구 동쪽 350m 지점에 바닥 면적 5600㎡, 노출 면적 2400㎡ 규모로 조성되는 인공섬으로 내년 말 완공 예정이다.

 이어 2단계로 오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조류 관찰대, 먹이터, 염생습지 등도 조성할 계획이다.

 송도 공유수면 매립과 관련한 환경 피해 최소화를 위해 조성되는 대체 서식지인 버드 아일랜드는 전 세계적으로 3천여 개체 밖에 남아 있지 않아 멸종위기종인 저어새를 비롯 괭이갈매기, 재갈매기, 도요물떼새 등의 주요 서식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송도국제도시가 국제적인 친환경 생태도시로 태어나는데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송도의 동쪽은 습지보호구역이며 희귀 동식물종의 서식지 또는 물새 서식지로서의 중요성을 가진 곳을 대상으로 지정되는 람사르 습지다.

 송도는 또 도요물떼새 등이 시베리아 툰드라에서 번식, 겨울을 나기위해 이동할 때의 중간 기착지로 먹이를 섭취하고 휴식하며 힘을 비축해 최종 목적지인 호주 등지로 떠나가는 매우 중요한 동아시아 철새의 이동경로지이기도하다.

 경제청 관계자는 “죽기 전에 꼭 가봐야할 곳으로 꼽히는 홍콩 마이포 습지처럼 송도 버드아일랜드도 저어새 등의 조류서식지로 조성, 조류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많이 찾아오는 세계적인 조류생태관광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