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전립선 비대증! 홀렙 수술이 효과적
상태바
[건강칼럼] 전립선 비대증! 홀렙 수술이 효과적
  • 현대유비스병원 비뇨기과 김영훈 과장
  • 승인 2017.01.02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립선은 방광에서 요도로 이어지는...

현대유비스병원 김영훈 과장
 전립선은 방광에서 요도로 이어지는 부위에 자리잡은 남성 생식기관의 일부인데 전립선이 암이나 비대증으로 인해 커져 요도를 압박하면서 이상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요의를 자주 느끼게 되는 빈뇨나 소변줄기가 약해지고 소변을 보려고 시도하지만 바로 나오지 않고 뜸을 들여야 나오는 요주저 등이 대표적이다.

 초기 전립선비대증에는 생활요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하면 1차적으로 약물치료가 많이 시행되고 약물치료에 효과가 충분치 않거나 전립선의 크기가 크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전립선비대증 수술은 전립선 부근을 절개하여 커진 덩어리를 제거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최근까지도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회복에 오랜 시간이 필요하고 감염 등의 부작용의 위험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는 최신 수술법으로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이 각광받고 있다. 바로 홀렙수술이라는 방법으로 홀뮴 레이저(holmium laser)를 이용해 비대한 전립선을 완전히 제거하는 수술기법이다. 홀뮴 레이저는 파장의 특성이 효과적인 절개, 적은 열손상, 우수한 지혈효과 등이 있어 전립선 수술뿐만 아니라 요관, 요도, 요로 결석의 분쇄까지 다양한 임상에 적용되고 있다.

이처럼 뛰어난 수술효과로 전립선비대증의 표준수술 치료법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는 홀렙수술은 출혈이 적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 또 재발 위험성이 낮고 크기가 매우 큰 거대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도 내시경만으로 치료할 수 있어 환자만족도가 크다.

 특히 고령환자나 아스피린이나 항응고제 등을 복용하는 환자는 지혈의 어려움 때문에 수술이 불가한 경우 많았지만, 홀렙수술은 지혈효과가 뛰어나 이런 경우에도 수술을 받는 데 문제가 없다.

홀렙수술로 전립선비대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약물이나 생활요법으로 개선되지 않는 환자에게 고려되는 방법으로 높은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으나 내시경을 통해 제한적인 시야로 수술이 진행되므로 풍부한 임상경험이 있는 전문의와 상담하고 수술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전립선비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휴식, 과일과 채소류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토마토와 마늘, 녹차가 효과적이며 육류와 지방은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너무 오래 앉아있는 것은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전립선비대증은 노화에 따른 현상이 일반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유전적 요인과 가족력도 연관이 있다고 밝혀져 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관찰하며 적절한 치료를 받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