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5도 주민, 인천시에 관광객 뱃삯 지원 촉구
상태바
서해5도 주민, 인천시에 관광객 뱃삯 지원 촉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6.01.1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째 실시한 관광객 여객선 운임 50% 할인, 시의 지원 거부로 주민 타격 크다

 서해5도 주민들과 인천시민단체가 인천시에 타 지역 관광객 여객선 운임 지원을 요구했다.

 백령ㆍ대청ㆍ연평도 주민자치위원회와 어촌계, 인천평화복지연대, 참여예산센터는 18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2013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서해5도 관광객 여객선 운임 지원 사업’이 인천시의 예산 지원 거부로 중단 위기에 처했다”며 “인천시와 옹진군이 각각 7억원씩 부담해 지난해까지 3년간 진행하면서 관광객과 주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던 사업에 대해 시가 재정위기를 이유로 올해부터 지원을 끊고 옹진군에 부담을 떠넘겨 방문객 감소와 주민 생존권 위협으로 이어질 것이 뻔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인천시의 가치 재창조 사업에는 서해5도를 비롯한 인천 앞바다 섬들이 품고 있는 자연환경과 문화적 가치를 재발굴하고 이를 널리 알려 방문객을 늘리는 내용의 ‘섬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는데 정작 이를 실현할 수단인 뱃삯 지원을 중단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의 보조금 지원 중단은 관광객 감소는 물론 가뜩이나 어려운 선사들의 경영난을 가중시켜 섬 주민들의 육지 방문 등 이동권을 제약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백령 항로를 운행하는 하모니플라워호가 지난해 추석을 전후해 1달간 휴항하고 최근 코리아킹호도 1달간 휴항에 들어갔는데 표면적으로는 정기점검과 선박수리를 이유로 내세우지만 속사정에는 경영난이 깔려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연평 주민들은 지난 2010년 11월 포격사건 이전 1일 3회 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현재 1일 1회로 줄었고 백령 주민들은 오전 출발 여객선이 없어 불편을 겪는 등 육지 왕래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서해5도 주민과 시민단체는 “섬 주민들의 기본적 이동권을 보장하고 관광객 증가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근본 대책은 버스처럼 여객선에도 준공영제를 도입하는 것이지만 관련법이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하고 자동폐기될 상황에 처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서해5도 관광활성화를 위한 예산 7억원을 삭감한 것은 시 재정이 아무리 어렵다해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태로 여객선 준공영제가 도입될 때까지 시는 서해5도 방문객 뱃삯 지원을 지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옹진군은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섬을 찾는 관광객이 급감하자 2013년부터 인천시민 뿐 아니라 타 지역 관광객들이 1박 이상 서해5도(백령, 대청, 소청, 대연평, 소연평)를 찾을 때 여객선 운임의 절반(시ㆍ군 35%, 여객선사 15%)을 깎아 주는 ‘서해5도 방문의 해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인천시가 재정난을 이유로 올해부터 관련예산 7억원 지원을 중단했고 옹진군만 7억원의 예산을 세워 시가 끝내 지원을 거부하면 이 사업은 반쪽으로 전락한다.

 이로 인해 관광객이 그 만큼 줄어들어 섬 주민 생계를 위협하고 여객선사의 경영난도 가중되면서 주민 교통불편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